1. 지역 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각 언론사 기자님들의 노고에 경의를 표합니다.
2. 실천적 교육활동과 교육행정 감시 및 생산적 대안 제시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면서 청소년 문화와 공교육 활성화에 기여해온 사)전북청소년교육문화원이 겨울의 들머리에서, 2010년 한 해 동안 내실 있게 진행해온 사)전북청소년교육문화원의 어린이(초등), 청소년(중등) 독서 활동 사업을 한자리에서 총화하면서 마무리하기 위해 ‘2010 어린이·청소년 독서한마당’을 개최한다.
3. 또한 해마다 개최해온 회원의 밤 행사에 교사와 학생이 연주하는 문화 공연을 곁들임으로써 회원 단합을 꾀하면서 1년 사업을 결산하고, 후원금 모금 활동을 통하여 어려운 소외계층 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하여 ‘2010 전북청소년교육문화원의 밤’ 행사를 가진다. 양극화가 점점 심화되고 있어 올 겨울 더 큰 어려움을 겪어야 할 소외계층 청소년들을 생각하며 마련한 행사이다.
4. 이날 행사에 들어가는 모든 비용은 본원의 사업비에서 충당하고, 행사를 통해 모금한 후원금 전액과 도서 등 후원품은 영세한 공부방 지원 등 소외계층 청소년을 위해서만 쓰인다.
5. 행사 개요는 다음과 같다.
- 일시 : 2010. 11. 20.(토) 오후 2시~7시
- 장소 : 국립전주박물관
* 어린이·청소년 독서한마당(2시~5시, 문화체험관 외)
∙ 전시마당: 어린이/청소년 독서문화교실 운영 사례 발표, 독서문화교실 도서, 독서캠프의 역사 전시, 독서 자료집 전시, 책과 함께하는 사진전
∙ 체험마당: 옛날 책 만들기, 압화 책갈피, 솟음책, 책놀이, 한마디 판, 전통놀이
∙ 도서 판매
∙ 독서 골든벨(3시~4시) : 초등
∙ 작가 초청강연(4시~5시) : 안도현 시인
* 전북청소년교육문화원의 밤(5시~7시, 강당)
제1부 기념식(5시~5시 30분)
∙ 제6회 전북청소년교육문화상 시상식
∙ 2010 활동보고
제2부 문화공연(5시 30분~7시)
∙ 초등 어린이 합창: 완산초(지도교사: 신성하)
∙ 판소리: 김금희(원광예술정보고 교사) - 대통령상 수상자
∙ 첼로 연주: 소중연(전북기계공고 교사, 피아노 반주: 유혜원)
∙ 교사 중창: 김병주, 손영호(전주공고 교사)
∙ 색소폰 연주: 김홍식(전 봉남중 교장) 외
∙ 교사 중창: 최상렬(전주 삼천남초) 외 초등교사
6. 사)전북청소년교육문화원은 교육정책토론회, 청소년통일한마당, 어린이 체험교실, 각종 교사 연수, 초청강연 등 창립 초기부터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사업 뿐 아니라, 재작년부터 3년째 ‘삼성꿈장학재단’의 ‘배움터 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올해도 7천여만 원이 넘는 예산을 받아와서 전북지역의 소외계층 청소년들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단위 학교를 지원하여 ‘학교별 청소년/어린이 독서․문화교실’과 독서캠프 등을 연중 운영하였다. 이러한 활동들은 모두 현직 초·중·고 교사들의 헌신적인 활동 참여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예산에 비해 훨씬 방대한 사업을 진행할 수 있었다.
8. 전북청소년교육문화원의 밤 행사에서는 ‘제6회 전북청소년교육문화상’ 시상식도 함께 거행한다. ‘전북청소년교육문화상’은 한 해 동안 전북지역에서 청소년 교육과 문화 인식을 높이고 바람직한 청소년 문화 조성에 공로가 큰 단체나 개인을 발굴하여 그 공을 기리고 널리 알리기 위하여 본원이 창립 첫 해부터 제정하여 시상해오고 있다. 수상자에게는 상패와 상금 50만원을 수여한다.
* 첨부 : 사업계획서 1부